치과에서 교정상담을 하다보면 전체교정의 증례가 아닌, 한 두개치아의 비뚤비뚤하고 돌출  된 치아를 가진 분도 종종 있습니다. 또한 이 분들 중에서 오랜 시간동안, 전체교정을 해야 하나? 라는 생각으로 교정은 엄두도 못 내고, 앞 치아 전부(4개~6개)를 라미네이트나 올세라믹으로 상담을 하실 때도 있습니다. 이런 경우, 물론 시간이 촉박하고, 증례에 따라서 라미네이트 등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, 부분교정으로 간단하게 교정 할 수 있는 부분도 의외로 많습니다.


부분교정은 치아의 앞니를 교정하는 시술로 보통 6~8개의 치아에 교정 장치를 부착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. 때문에 부분교정비용은 전체치아교정에 비해 부담이 훨씬 적고 합리적인편(전체교정의 1/4~1/3)입니다. 또한 한국인의 남녀평균수명이 길어져서자연치아의 건강도가 중요해진 요즘, 상담자의 증례에 따라서 치아를 삭제하고 덮어씌우는 치료가 아닌 부분교정치료만으로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미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.


부분교정은 본인 치아에서 원하는 부분만 교정할 수 있으므로 단기간 내에 치아교정 비용의 부담은 줄이고 통증도 감소시키며,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에 대한 콤플렉스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 그렇다면, 부분교정의 장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?


1. 부분교정으로 원하는 부분만 교정할 수 있습니다.
2. 특정치아를 교정하기 때문에 전체 치아교정에 비해 치료기간과 비용이 적게 듭니다.
3. 치아 일부에만 치아 교정 장치를 부착해서 발음을 하거나 혹은 음식을 먹을 때 불편함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.
4. 일반 전체 교정 장치와 비교할 때 표시가 적게 납니다.
5. 장치붙이는 시간이 아주 적게 든다.(10분 내외)


부분교정은 반드시 담당치과의사와 상의해서 그 증례를 판단해야 하며, 전체 치아를 움직이는 치아교정이 아닌 일부 치아만 움직이는 치아교정이기 때문에 돌출 입 혹은 주걱턱 등의 골격적인 부분의 개선은 어렵고 경미한 부정교합(벌어진 앞니, 돌출된 앞니 등)의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교정 방법입니다.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다 적용 가능한 방법은 아닙니다.


담당의와 충분히 상의하여, 필요한 경우 부분교정과 치아성형을 같이 동반하고, 부분교정이 완료된 후, 치아미백도 함께 시술을 받는다면 오랫동안의 작은 소망이었던 하얗고 멋진 미소를 2014년에는 가질 수 있지 않을까? ^^